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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문제 설명
마인은 곡괭이로 광산에서 광석을 캐려고 합니다. 마인은 다이아몬드 곡괭이, 철 곡괭이, 돌 곡괭이를 각각 0개에서 5개까지 가지고 있으며, 곡괭이로 광물을 캘 때는 피로도가 소모됩니다. 각 곡괭이로 광물을 캘 때의 피로도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예를 들어, 철 곡괭이는 다이아몬드를 캘 때 피로도 5가 소모되며, 철과 돌을 캘때는 피로도가 1씩 소모됩니다. 각 곡괭이는 종류에 상관없이 광물 5개를 캔 후에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마인은 다음과 같은 규칙을 지키면서 최소한의 피로도로 광물을 캐려고 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곡괭이중 아무거나 하나를 선택해 광물을 캡니다.
- 한 번 사용하기 시작한 곡괭이는 사용할 수 없을 때까지 사용합니다.
- 광물은 주어진 순서대로만 캘 수 있습니다.
- 광산에 있는 모든 광물을 캐거나, 더 사용할 곡괭이가 없을 때까지 광물을 캡니다.
즉, 곡괭이를 하나 선택해서 광물 5개를 연속으로 캐고, 다음 곡괭이를 선택해서 광물 5개를 연속으로 캐는 과정을 반복하며, 더 사용할 곡괭이가 없거나 광산에 있는 모든 광물을 캘 때까지 과정을 반복하면 됩니다.
마인이 갖고 있는 곡괭이의 개수를 나타내는 정수 배열 picks와 광물들의 순서를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mineral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마인이 작업을 끝내기까지 필요한 최소한의 피로도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picks는 [dia, iron, stone]과 같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0 ≤ dia, iron, stone ≤ 5
- dia는 다이아몬드 곡괭이의 수를 의미합니다.
- iron은 철 곡괭이의 수를 의미합니다.
- stone은 돌 곡괭이의 수를 의미합니다.
- 곡괭이는 최소 1개 이상 가지고 있습니다.
- 5 ≤ minerals의 길이 ≤ 50
- minerals는 다음 3개의 문자열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diamond : 다이아몬드
- iron : 철
- stone : 돌
입출력 예
picks | minerals | result |
[1, 3, 2] | ["diamond", "diamond", "diamond", "iron", "iron", "diamond", "iron", "stone"] | 12 |
[0, 1, 1] | ["diamond", "diamond", "diamond", "diamond", "diamond", "iron", "iron", "iron", "iron", "iron", "diamond"] | 50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다이아몬드 곡괭이로 앞에 다섯 광물을 캐고 철 곡괭이로 남은 다이아몬드, 철, 돌을 1개씩 캐면 12(1 + 1 + 1 + 1+ 1 + 5 + 1 + 1)의 피로도로 캘 수 있으며 이때가 최소값입니다.
입출력 예 #2
철 곡괭이로 다이아몬드 5개를 캐고 돌 곡괭이고 철 5개를 캐면 50의 피로도로 캘 수 있으며, 이때가 최소값입니다.
풀이
풀이 접근 과정
접근 방법을 모르겠어서 질문하기 도움을 조금 받았다.
내가 도움 받은 부분은 딱 “피로도를 먼저 계산하기”였다.
어차피 하나의 곡괭이를 선택하면 5개의 광물을 무조건 캐야한다.
광물은 순서 변경이 불가능하므로, 5개씩 묶어서 [다이아몬드, 철, 돌] 곡괭이인 경우 피로도의 합을 구했다.
이제 이걸 피로도 순서대로 곡괭이와 매칭 시키면 된다.
최종 소스코드
class Solution {
fun solution(picks: IntArray, minerals: Array<String>): Int {
var answer: Int = 0
// 5개씩 묶어서 피로도의 합 구하기
val fatigue = Array(Math.min(picks.sum(), minerals.size/5+1)) { IntArray(3) }
minerals.forEachIndexed { index, s ->
val idx = index/5
if (idx >= fatigue.size) return@forEachIndexed
fatigue[idx][0] += 1
fatigue[idx][1] += when (s) {
"diamond" -> 5
else -> 1
}
fatigue[idx][2] += when (s) {
"diamond" -> 25
"iron" -> 5
"stone" -> 1
else -> 0
}
}
// 피로도의 합을 내림차순으로 정렬
val sortedFatigue = fatigue.sortedByDescending { it.sum() }
// 가장 높은 피로도부터 순회하여 다이아몬드 -> 철 -> 돌 우선순위로 채굴
sortedFatigue.forEach {
if (picks[0] != 0) {
answer += it[0]
picks[0] -= 1
} else if (picks[1] != 0) {
answer += it[1]
picks[1] -= 1
} else if (picks[2] != 0) {
answer += it[2]
picks[2] -= 1
}
}
return answer
}
}
- 광물 5개를 묶은 합의 피로도를 구하기 위한 fatigue 배열을 선언한다.
- 배열의 크기는 곡괭이 개수와 광물의 개수/5 한 값 중 작은 값으로 선택한다.
- 광물의 합은 순서대로 [다이아몬드, 철, 돌] 순이다.
- 피로도의 누적합을 계싼하여 fatigue 배열에 초기화한다.
- 피로도의 합을 내림차순으로 정렬한다.
- 내림차순으로 정렬해야 가장 높은 피로도의 경우, 다이아몬드 곡괭이에 배치할 수 있다.
- 높은 피로도와 좋은 곡괭이의 조합이 피로도 최솟값이다.
- 정렬된 피로도의 합을 차례로 순회하여 좋은 곡괭이부터 배치해준다.
- 피로도의 합을 리턴한다.
Comment
나름 재미있는 문제였다.
피로도의 합을 5개씩 묶어서 구한 순간부터 문제는 가볍게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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