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Kotlin]Lv2 - 롤케이크 자르기

2025. 3. 18. 16:28프로그래머스/Kotlin | Level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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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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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해석

문제 설명

철수는 롤케이크를 두 조각으로 잘라서 동생과 한 조각씩 나눠 먹으려고 합니다. 이 롤케이크에는 여러가지 토핑들이 일렬로 올려져 있습니다. 철수와 동생은 롤케이크를 공평하게 나눠먹으려 하는데, 그들은 롤케이크의 크기보다 롤케이크 위에 올려진 토핑들의 종류에 더 관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잘린 조각들의 크기와 올려진 토핑의 개수에 상관없이 각 조각에 동일한 가짓수의 토핑이 올라가면 공평하게 롤케이크가 나누어진 것으로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롤케이크에 4가지 종류의 토핑이 올려져 있다고 합시다. 토핑들을 1, 2, 3, 4와 같이 번호로 표시했을 때, 케이크 위에 토핑들이 [1, 2, 1, 3, 1, 4, 1, 2] 순서로 올려져 있습니다. 만약 세 번째 토핑(1)과 네 번째 토핑(3) 사이를 자르면 롤케이크의 토핑은 [1, 2, 1], [3, 1, 4, 1, 2]로 나뉘게 됩니다. 철수가 [1, 2, 1]이 놓인 조각을, 동생이 [3, 1, 4, 1, 2]가 놓인 조각을 먹게 되면 철수는 두 가지 토핑(1, 2)을 맛볼 수 있지만, 동생은 네 가지 토핑(1, 2, 3, 4)을 맛볼 수 있으므로, 이는 공평하게 나누어진 것이 아닙니다. 만약 롤케이크의 네 번째 토핑(3)과 다섯 번째 토핑(1) 사이를 자르면 [1, 2, 1, 3], [1, 4, 1, 2]로 나뉘게 됩니다. 이 경우 철수는 세 가지 토핑(1, 2, 3)을, 동생도 세 가지 토핑(1, 2, 4)을 맛볼 수 있으므로, 이는 공평하게 나누어진 것입니다. 공평하게 롤케이크를 자르는 방법은 여러가지 일 수 있습니다. 위의 롤케이크를 [1, 2, 1, 3, 1], [4, 1, 2]으로 잘라도 공평하게 나뉩니다. 어떤 경우에는 롤케이크를 공평하게 나누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롤케이크에 올려진 토핑들의 번호를 저장한 정수 배열 topping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롤케이크를 공평하게 자르는 방법의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1 ≤ topping의 길이 ≤ 1,000,000
    • 1 ≤ topping의 원소 ≤ 10,000

입출력 예

 

topping result
[1, 2, 1, 3, 1, 4, 1, 2] 2
[1, 2, 3, 1, 4] 0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롤케이크를 [1, 2, 1, 3], [1, 4, 1, 2] 또는 [1, 2, 1, 3, 1], [4, 1, 2]와 같이 자르면 철수와 동생은 각각 세 가지 토핑을 맛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공평하게 롤케이크를 나누는 방법은 위의 두 가지만 존재합니다.

입출력 예 #2

  • 롤케이크를 공평하게 나눌 수 없습니다.

풀이 방법

풀이 접근 과정

어차피 중요한 건 몇개의 숫자를 가지고 있느냐이다.

그렇다면 숫자의 개수만 세고 하나씩 위치를 옮겨가며 나눠서 그 갯수를 비교하면 된다고 생각했다.

최종 소스코드

class Solution {
    fun solution(topping: IntArray): Int {
        var answer = 0

        val a = topping.groupBy { it }.mapValues  { it.value.size }.toMutableMap()
        val b = mutableMapOf<Int, Int>()

        topping.forEach {
            if (b[it] == null) b[it] = 1
            else b[it] = b[it]!! + 1

            a[it] = a[it]!! - 1
            if (a[it] == 0) a.remove(it)

            if (a.size == b.size) answer++
        }

        return answer
    }
}
  1. 각 토핑의 개수를 세어 a에 저장 (오른쪽 부분의 토핑 관리)
    1. key = 토핑(Int), value = 토핑 갯수(Int)
  2. a의 토핑을 하나씩 b로 이동시키며 비교 (왼쪽 부분의 토핑 관리)
    1. a토핑을 b로 옮김 (처음 추가되는 거면 개수 1, 이미 있으면 +1)
    2. a[토핑]의 value 값이 0이 되면 a 토핑은 제거 (remove)
  3. a의 사이즈(토핑 개수)와 b의 사이즈(토핑 개수)가 같으면 answer+1

최적화 한 코드

위의 방법으로는 groupBy와 MutableMap을 쓰면서 시간이 꽤나 오래 걸렸다.

이때에는 차라리 IntArray를 사용하는 게 더 간편할 것이다.

class Solution {
    fun solution(topping: IntArray): Int {
        var answer = 0

        val maxTopping = topping.maxOrNull() ?: return 0
        val a = IntArray(maxTopping + 1)
        val b = IntArray(maxTopping + 1)

        var aSize = 0
        var bSize = 0

        for (t in topping) {
            if (a[t] == 0) aSize++
            a[t]++
        }

        for (t in topping) {
            if (b[t] == 0) bSize++
            b[t]++

            a[t]--
            if (a[t] == 0) aSize--

            if (aSize == bSize) answer++
        }

        return answer
	}
}
  1. 최대 토핑 종류 개수(maxTopping)을 구하여 IntArray로 관리
    1. a[] ⇒ 오른쪽 부분의 토핑 개수
    2. b[] ⇒ 왼쪽 부분의 토핑 개수
  2. 초기 a[] 배열을 설정 (모든 토핑이 오른쪽에 있다고 가정)
  3. 토핑을 하나씩 b[]로 이동시키기 (aSize와 bSize 계산)
  4. aSize와 bSize가 같으면 answer++ 증가

Comment

전체적인 풀이 논리는 같아도 그 안에서 어떤걸 사용하느냐에 따라 소스의 최적화는 달라진다.

나는 당연히 map이 제일 빠를 것이라 생각했는데, 경우에 따라선 Array가 더 빠를 수도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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