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lin공부]코틀린문법정리 : 05 함수

2021. 3. 1. 19:18프로그래밍 언어/Kotlin 기초

728x90
반응형

5.1 함수의 정의

  • 함수는 fun 키워드로 정의, 값을 입력받아 사용
  • 입력될 값을 기술한 것을 파라미터(Parameter)라 부름
fun 함수명(파라미터 이름 : 타입): 반환타입 {
	return 값
}

 

⊙ 반환값과 입력값이 있는 함수의 정의

fun square(x: Int): Int {
    return x * x
}

 

⊙ 반환값과 입력값이 있는 함수의 정의

fun printSum(x:Int, y:Int) {
    println("x+y=${x+y}")
}

⊙ 입력값 없이 반환값만 있는 함수의 정의

fun getPi(): Double {
    return 3.14
}

 

5.2 함수의 사용

  • 함수의 사용은 이름 뒤에 괄호를 붙여 명령어를 실행하는 형태 => 함수명(값)
fun 함수명(파라미터 이름 : 타입): 반환타입 {
	return 값
}

 

⊙ 반환값과 입력값이 있는 함수의 호출

var squareResult = square(30)
println("30의 제곱은 ${squareResult}입니다.")
*** 출력 결과 ***

30의 제곱은 900입니다.

⊙ 반환값이 없는 함수의 호출

printSum(3,5)
*** 출력 결과 ***

x+y=8

⊙ 입력값이 없는 함수의 호출

var PI = getPi()
println("지름이 10인 원의 둘레는 ${10*PI}입니다.")
*** 출력 결과 ***

지름이 10인 원의 둘레는 31.400000000000002입니다.

 

5.3 함수 파라미터의 정의

  • 함수에 입력되는 파라미터는 '이름:타입'의 형태로 정의
  • 여러 개의 파라미터가 정의될 경우 콤마로 구분
  • 함수 파라미터를 통해 입력되는 모든 값은 변하지 않는 이뮤터블 : val
fun 함수명((val 생략) name: String, name2: Int, name3: Double) {실행코드}

 

⊙ 파라미터의 기본값 정의와 호출

fun newFunction(name: String, age: Int = 29, weight: Double = 65.5) {
    println("name의 값은 ${name}입니다.")
    println("age 값은 ${age}입니다.")
    println("weight 값은 ${weight}입니다.")
}

newFunction("Hello")
*** 출력 결과 ***

name의 값은 Hello입니다.
age 값은 29입니다.
weight 값은 65.5입니다.

⊙ 파라미터 이름으로 값을 입력하기

newFunction("Michae", weight=67.5)
*** 출력 결과 ***

name의 값은 Michae입니다.
age 값은 29입니다.
weight 값은 67.5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