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설명 |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
제한 사항 |
|
입출력 예 |
||
borad | moves | result |
[[0,0,0,0,0],[0,0,1,0,3],[0,2,5,0,1],[4,2,4,4,2],[3,5,1,3,1]] | [1,5,3,5,1,2,1,4] | 4 |
|
나의 풀이
1. 인형을 옮겨담을 stack을 생성한다.
2. for문을 돌면서 move 배열에서 옮기고자 하는 위치를 받은 다음 그 위치에 0이 아닌 다른 숫자가 있으면
그 숫자를 stack 배열로 옮긴 후 그 수를 0으로 변경한다.
3. 만약 stack의 가장 마지막에 있는 숫자와 들어오려는 숫자가 같을 경우 마지막 숫자를 pop 시키고 answer를 +2한다.
4. 작업이 완료되면 answer를 리턴한다.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answer = 0;
Stack<Integer> stack = new Stack<>();
for (int i = 0; i<moves.length; i++)
{
for (int j=board.length-1; j>=0; j--)
{
if (board[moves[i]-1][j] != 0)
{
if (stack.isEmpty() || board[moves[i]-1][j] != stack.peek())
{
stack.push(board[moves[i]-1][j]);
board[moves[i]-1][j] = 0;
} else
{
stack.pop();
board[moves[i]-1][j] = 0;
answer += 2;
}
break;
}
}
}
return answer;
}
}
응 광탈이다..
대체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다.
테스트케이스는 통과되는데 채점 결과 모든 테스트 0점 나온다.
내가 분석한 문제와 정확하게 맞아 떨어지는데.. 내가 뭘 놓친거지?
했는데 아예 문제 해석을 잘못하고 있었다 ㅋㅋㅋㅋ큐ㅜㅠㅜㅠㅠㅠㅠㅠ 멍충이!🙄
테스트 케이스에서는 두 개의 정답이 같아서 계속 통과가 나왔던거고
채점으로 넘어가니 다 정답이 다르므로 모두 0점이 나왔던 것!
하지만 이걸 바꾸는 건 간단했다.
주소 앞 뒤의 위치만 바꿔주면 됐다.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answer = 0;
Stack<Integer> stack = new Stack<>();
for (int i = 0; i<moves.length; i++)
{
for (int j=0; j<board.length; j++)
{
if (board[j][moves[i]-1] != 0)
{
if (stack.isEmpty() || board[j][moves[i]-1] != stack.peek())
{
stack.push(board[j][moves[i]-1]);
board[j][moves[i]-1] = 0;
} else
{
stack.pop();
board[j][moves[i]-1] = 0;
answer += 2;
}
break;
}
}
}
return answer;
}
}
이 문제는 처음에 빨리 쭉쭉 풀어서 설레발쳤다가 0점과 함께 멘붕에 빠진 문제..
문제를 제대로 해석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려서 그렇지, 문제만 파악했다면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았을 문제이다.
JAVA1 코드 정리
1. 숫자를 옮겨 담을 동적 리스트 nums를 생성한다.
2. 옮기고자 하는 위치가 0이 아니라면 nums에 해당 값을 추가하고, 추가된 자리는 0으로 변경한다.
3. 인형이 다 옮겨지면, 해당 리스트를 반복문으로 돌아 인접한 숫자가 겹치면 remove 시켜준다.
4. remove 될 때 answer 값은 + 가 되고, 반복문이 끝나면 answer를 리턴한다.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List;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answer = 0;
List<Integer> nums = new ArrayList<Integer>();
for(int i=0;i<moves.length;i++){
for(int j=0;j<board.length;j++){
if(board[j][moves[i]-1]!=0){
nums.add(board[j][moves[i]-1]);
board[j][moves[i]-1]=0;
break;
}
}
}
for(int k=0;k<nums.size();k++){
if(k!=(nums.size()-1)){
if(nums.get(k)==nums.get(k+1)){
nums.remove(k);
nums.remove(k);
answer++;
k=-1;
}
}
}
return answer*2;
}
}
나와 코드가 비슷하지만, 이건 스택을 쓰지 않았으므로 동일한 숫자를 뽑아내는 반복문을 따로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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